승쨩개발공부
[CP] Risk of Rain2 Aim Horizontal, Aim Vertical Animation 본문
[CP] Risk of Rain2 Aim Horizontal, Aim Vertical Animation
Unknowns 2024. 8. 9. 04:21에임방향을 바라보게 애니메이션을 설정해야하는데 Aim Horizontal과 AimVertical이 있엇다 AimHorizontal은 팔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돌리는모션이고 AimVertical은 고개를 아래에서 위로드는 모션이였다 하지만 적용하는게 까다로워보여서
IK Rigging으로 처리를할려했지만..
휴머로이드 모델처럼 허리만 어느정도로 꺽이고 자연스러운 움직임이아니라 고무찰흙 마냥 쭉쭉늘어나서 답이없다고 느껴졌다.. 아 이래서 원작에서 리깅으로 처리를안하고 애니메이션으로 했구나..
그래서 애니메이션으로 초기화하기위해 에니메이션 블랜딩을 사용해 Horizontal과 Vertical을 반프레임씩 잘라서 총 4개에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었고 0,0에는 Idle애니메이션을 넣었다 단순히 카메라 회전값만으로 처리를할려했지만
문제가 있었다 카메라의 Rotation으로 처리하면 애임방형을 처다보고 오른쪽을걷다가 왼쪽으로 걸으면 RotationY값이 음수가 되야하는데 초기와 같은 Ratation값이라 카메라반대방향으로 팔을 뻗는다..
그래서 플레이어모델에 FocusPoint오브젝트를 만들고 카메라를 FocusPoint를 따라오게만들었더니 RotaionY값이 음수값으로 바뀔수있게되었다
두번쨰문제는 카메라의 오일러값을 가져오니 0~360도가 되어서 음수가 나오지않는것이었다
그래서 FocusPoint에 로컬스페이스 오일러값을 가져와 180보다 크다면 360을 빼서 -180 ~ 180도로 변환시켰다
그리고 이 범위를 -45 ~ 45도로 바꿔준후 -1 ~ 1로 표현되게 바꿔주니 처리가되었다.
세번쨰문제
다 잘 작동하지만 에임을 바라보다가 반대방향으로 이동할경우 -1이 바로 1로 바뀌어버려서 부자연스러워 보인다는것
.그래서 이동값을 보관후 선형보간으로 처리해주었더니 처리가되었다..
이 세가지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무려 5일을 박았다.. 고통과 증오의 시간이었다
애니메이션 리깅을 통했다면 단숨에 처리가 되었겠지만..
그리고 또 이동모션도 여러개라 처리가 조금 힘들었다
완성된 이동 및 Aim ,ShootMove
내일은 총 발사, 총구이펙트, 툰쉐이더까지 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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