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쨩개발공부
[GM] 백터(Vector) 본문
Vector?
백터는 크기(길이)와 방향이 있다
백터는 시작점이 없다 그래서 임의로 (0,0)인 영점에서 시작한다고 가정을 할뿐이다
그냥 화살표가 닿고있는 끝점을 (X,Y,Z) 위치라고 할뿐이다.
백터의 덧셈
a와 b 위에 화살표 기호로 백터라고 표기한다
(x는 x끼리) (y는 y끼리) (z는 z끼리) 더해주면 된다
두백터를 가로지르는 백터가 백터의 합이다.
백터의 뺄셈
뺄셈도 그냥 x는 x끼리 y는 y끼리 z는 z끼리 뺴주면된다
A - B 백터일 경우 B백터가 A백터를 바라보는 백터가 된다
B - A 백터일 경우 A백터가 B백터를 바라보는 백터가 된다
백터는 시작과 끝점이 없다고했다 크기(길이)와 방향이 있을뿐
A - B 백터는 A +(-B) 이다
백터의 -를 해준다면 방향이 뒤집힌다
그래서 오른쪽백터는 왼쪽백터와 같은 백터이다.
백터의 정규화(Normalize)
백터의 길이는 피타고라스 정리를 이용해 구할수있다
빗변 = 밑변 제곱 + 높이 제곱 이기떄문에
루트 x제곱 + y제곱은 백터의 길이가 된다
백터의 단위화란 길이를 1로 만들어서 순수한 방향만을 나타나게 만드는것이다.
4 / 4 는 1이다.
그럼 백터를 그 길이로 나눠버리면 길이가 1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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