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쨩개발공부

[C++] 객체 포인터 본문

C++

[C++] 객체 포인터

SeungHyune 2021. 12. 3. 21:32

객체 포인터

객체의 주소를 저장하는 포인터이다.

상곡 관계에서 부모의 객체 타입 포인터 변수에는 자식 객체의 주소 또한 저장할 수 있다.

-> 반대의 경우는 불가능하다.

 

단, 객체의 맴버에 접근할 떄는 객체 타입 기본으로 판단한다.

pPlayer의 실 객체는 CPlayer 이지만

객체 타입이 CObj이기 떄문에 CObj가 가지고 있는 함수만 호출이 가능하다.

하지만 객체 타입이 CPlayer 이면 자식 클래스이기 떄문에 부모 클래스에 있는 함수까지 호출이 가능하다.

-> 부모의 함수 또한 호출이 가능하다.

객체 타입을 자식 클래스로 하면 부모 클래스 동적 할당이 불가능하다.

자식 -> 부모는 참조가 가능

부모 -> 자식은 참조가 불가능

 

부모 클래스가 자식 클래스를 참조하는 방법으로는 다음에 설명할

가삼함수(Virtual)이 있다.

 

 

 

객체 포인터 정리

자식의 주소를 저장할 수 있는 포인터

멤버에 접근할 떄는 객체 타입 기준으로 판단한다.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가상 함수(virtual), 가상 소멸자, 순수 가상 함수  (0) 2021.12.03
[C++] 오버라이딩  (0) 2021.12.03
[C++] 상속  (0) 2021.12.03
[C++] this포인터, extern, friend  (0) 2021.12.03
[C++] 복사 생성자(얕은복사, 깊은복사)  (0) 2021.1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