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쨩개발공부
[C++] const와 클래스, 멤버함수, 이니셜라이져 본문
const와 클래스
const로 멤버 변수 선언 시 선언부에서 바로 초기화가 가능하다.
const int m_a = 10;
단, 해당 클래스로 만든 모든 객체가 동일한 값을 가지게 된다.
그러므로 const로 멤버 변수 선언 시 초기화를 시키는 방법은 이니셜라이져를 사용하는 것이다.
이니셜라이져란?
메모리 할당과 동시에 호출되는 것.
메모리 할당과 동시에 호출되기 떄문에 선언과 동시에 멤버 변수 초기화를 할 수 있다.
이니셜라이져 선언 방법
생성자의 선언부와 정의부 사이에 :(콜론)으로 명시해준다.
class CObj
{
public:
CObj(int _a, int _b)
// 이니셜라이져를 사용한다는 의미
: m_a(_a), m_b(_b)
{
m_a = _a;
}
private:
const int m_a;
const int m_b;
생성자 호출 순서
객체 생성 -> 메모리 할당 -> 생성자 호출
메모리 할당 당시에 m_a는 쓰래기 값으로 초기화가 진행된다.
이후 생성자에서 대입을 시도하는 것은 선언 후 초기화 형태이다.
이니셜라이져와 생성자의 차이점
// 이니셜 라이져
int a = 10;
// 생성자
int a;
a = 10;
const와 멤버 함수
const의 위치에 따라 상수화 되는 것이 다르다.
1.반환 타입 앞에 있는 const
반환타입 앞에 const가 붙으면 외부에서 수정이 불가능하다.
class CObj
{
public:
CObj(){}
public:
const void Const_Func()
{
m_a = 10; // 불가능
}
private:
const int m_a;
};
2.반환 타입 뒤에 있는 const
반환타입 뒤에 const가 붙으면 정의부가 상수가 된다.
-> 정의부 내부에서 멤버 변수들의 값 변경이 불가능하다.
class CObj
{
public:
CObj(){}
public:
void Const_Func() const
{
m_a = 10; // 불가능
}
private:
int m_a;
};
단, 지역 변수들의 값 변경은 가능하다.
class CObj
{
public:
CObj(){}
public:
const void Const_Func() const
{
int a = 10;
a = 20;
}
private:
int m_a;
};
const 멤버 함수 내부에서는 일반 멤버 함수 호출이 불가능하다.
-> 일반 멤버 함수 내부에서 멤버 변수들의 값 변경 시도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class CObj
{
public:
CObj(){}
public:
const void Const_Func() const
{
Func(); // 불가능
Const_Func(); // 가능
}
void Func()
{
int b = 10;
}
};
const 객체
const CObj obj;
멤버 변수들이 모두 const화 된다.
즉, 객체가 가지고 있는 멤버들의 값을 변경하지 못한다.
이로 인해, const 멤버 함수 호출이 가능하다.
일반 멤버함수들의 호출은 불가능하다.
obj.Const_Func(); // 가능
obj.Func(); // 불가능
단, : (이니셜라이져)를 이용한 변수 초기화는 가능하다.
원칙적으로 모든 곳에 const를 사용한다. 여기에는 지역 변수와 함수 매개 변수도 포함된다.
->개체를 수정하지 않는 멤버 함수에는 모두 const를 붙인다.
int GetNum() const;
값(value) 형식의 변수를 const로 반환하지 않는다.
포인터나 참조(reference)를 반환할 경우에만 const반환을 한다.
단순 상수 변수에는 const대신 constexpr을 사용한다
const int BUFFER_SIZE = 512; // 적용전
constexpr int BUFFER_SIZE = 512; // 적용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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