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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R] 랜더링 기본 단위 본문

SR

[SR] 랜더링 기본 단위

Unknowns 2022. 6. 7. 20:59

랜더링 기본 단위

3D 랜더링에는 기본 단위가 있는데, 정식 명칭은 Primitive Type 이다.

Primitive Type 에는 (Point List), (Line List), (Line Strip), (Triangle List), (Triangle Strip), (Triangle Fan)

이렇게 6가지가 있다.

 

 

Point List

 

Point List는 정점들만 찍는 랜더링이다.

정점은 3D 공간 좌표이지만 지금은 Z값이 일정해서 깊이 차이는 없다.

 

 

 

Line List

Line List는 정점 2개 단위로 이어서 랜더링 하는 것이다.

시작점과 끝점이 존재하므로 선분을 만들게 된다.

API LineTo 함수와 유사.

정점 2개가 짝을 이룬다는개 핵심.

 

 

 

Line Strip

Line Strip은 정점을 계속 이어가며 랜더링 하는 방식.

Line List는 정점을 2개씩 랜더링하므로 정점 갯수를 짝수로 맞추는 게 좋지만

Line Strip은 정점 갯수가 짝수든, 홀수든 시작점부터 계속 이어가며 랜더링한다.

 

 

 

 

 

 

Triangle List

3D랜더링의 기초 예제인 Triangle List이다.

Triangle List는 폴리곤(삼각형 면) 의 최소 단위이다.

여기서 부턴 정점들을 찍는 순서가 중요해진다.

정점을 찍는 순서가 후면 추려내기와 연관이 된다.

보통 앞면을 시계, 뒷면을 반시계로 찍는다.

 

 

 

Triangle Strip

Trianlge Strip은 삼각형을 계속 이어가면서 렌더링하는 방식이다.

보통 평면 지형을 렌더링할떄 사용한다.

 

 

Triangle Fan은 보통 사용할일이 없으므로 넘어가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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